목차
오늘은 농업인이 받을 수 있는 공익직불금 신청자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익직불금 신청자격 대상이 확대되었으며 소농직불금은 지난해 보다 10만 원 늘어나 130만 원가량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익직불금 신청자격이 되시는 분들은 신청자격을 확인하고 신청 기간 내에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공익직불금이란?
공익직불금이란 농업 활동을 통해 식품안전, 환경보전, 농촌 유지 등 공익을 창출하도록 농업인에게 보조금을 지원하는 제도인입니다.
공익직불금 신청자격
공익직불금은 선택형 공익직불금과 기본형 공익직불금으로 나뉘며 기본형에는 소농 직불금과 면적 직불금이 있습니다.
기본형 직불금은 선택형과 달리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혜택으로, 소농과 면적에 따라 정해진 금액의 직불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면적직불금의 경우에는 면적 구간별로 지급 단가가 다르게 적용되며 기준 면적이 커질수록 지급 단가가 낮아지게 됩니다.
공익직불금 신청자격으로는 농업 외 소득이 3700만 원 미만이면서 일정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후계 농업인과 전업 농업인, 전업 농육성대상자로 선정된 경우에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직불금 신청 직전 3년 중 1년 이상의 기간 동안 기본 직불금 지급 대상 농지에서 1000제곱미터 이상 경작하는 경우에 해당되며, 연간 농산물 판매액이 120만 원 이상인 경우에 직불금 신청자격이 됩니다.
또한 공익직불금의 신청자격으로는 농업경영정보를 등록한 농지에서 실제로 경작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공익직불금 지원금액
올해부터 소농직불금 지급액이 가구당 120만 원에서 130만 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소농직불금 신청자격이 된다면 면적에 상관없이 130만 원의 직불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머지 농업인에게는 면적 구간별로 차등 단가를 적용 면적 직불금이 지급됩니다. 자세한 지원금액은 공익직불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불금 지원금액을 알고 싶다면 직불금 계산기를 활용하여 예상되는 직불금을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으로 계산이 되기 때문에 간단하고 쉽게 예상 직불금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공익직불금 신청기간 및 지급시기
공익직불금 신청기간으로는 4월 28일까지 이며 농지 소재지 읍면동사무소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공익직불금 신청 후 지급시기는 하반기에 지급되며 최종 지급시기는 11월에서 12월로 예상됩니다.